디자이너 필독 – 2018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가이드

0
10411

2018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가이드

빠르게 변화하는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불과 1년 전 유행하던 디자인 트렌드가 지금은 구식이 되어버릴 수 있는 시대에 우리 디자이너들은 살아가고 있습니다. 2018년 새해를 맞이하여 2018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를 빠르게. 하지만, 요점만 콕… 살펴볼까합니다.

1. 글리치 효과

손상된 이미지, 즉 글리치 효과는 호러 영화 팬들에게 익숙한 효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2018년 글리치 효과는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을 것이라 예측합니다.

2. 파멸된 효과

현대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파괴의 예술’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스플래시, 스크래치, 리핑 오프, 브레이킹 등 형태를 파괴하는 이펙트는 2018년에도 계속적으로 유행할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3. 색상 채널 효과

컬러 채널을 가지고 노는 것은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주는 효과 놀이 중 하나일 것입니다. 색상 채널 효과를 잘 사용하면 홀로그래피, 환각, 몽환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몇 년 동안 유행하던 홀로그램 디자인 트렌드는 다른것들에 비하여 뒤떨어지고있는 추세입니다. 홀로그램 디자인이 아직 매력적이고 매혹적인 효과 중 하나임을 부정할 수 없지만, 2018년 홀로그램 디자인은 줄어들것이라 예상됩니다.

‘Double 의 해’

디자이너들에게 2018년 디자인 트렌드는,
“두 배 혹은 이중”의 해가 될 것이라고 기억하면 됩니다.

4. 이중 노출 효과

이중 노출은 수 년동안 유행했던 스타일입니다. 그래픽 디자인뿐만 아니라, 영상 기법으로도 많이 활용된 효과이기도하죠.

효과적으로 사용할 경우 뷰어들로 하여금 비주얼을 임팩트있게 전달할 수 있지만, 많이 사용되었던 효과인만큼 감흥은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이중 노출에 이중 톤을 더하다.

두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를 중첩시키고, 이중 톤을 조합시킨 ‘이중 노출,이중 톤’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것이라 예상됩니다.

6. 더블 라이트

2018년 디자인 트렌드에 ‘이중’이라는 단어가 참 많이 등장하네요. 이중 노출에이어 이중 색상의 빛 효과를 소개합니다. 두 가지의 실제 광원, 또는 색상 채널 분할을 통해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그래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의 예시입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여전히, 규칙을 따른다.

1. 잘린 타이포그래피

잘린 타이포그래피는 2017년 뜨거운 추세였으며 2018년에도 유행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하게 글자의 일부를 지우는 테크닉은 가독성을 유지하면서 작업해야하기에 전문성과 창의력을 필요로 합니다.

2. 카오스 타이포그래피

2017년 카오스는 타이포그래피의 최고 트렌드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올해도 이 방법은 유효할것이라 생각됩니다. 글자와 단어를 틀에 얽매이지말고 배열해 보세요.

3. 실제 구성 요소와의 조화

실제 구성 요소와 긴밀하게 상호 작용하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이 여전히 유행할 것입니다. 아래 멋진 예시 이미지들을 참고해보세요.

4. 네거티브 스페이스 타이포그래피.

말로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디자이너라면 아는 그 효과입니다.

색상&3D에 관한 디자인 트렌드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다채로운 3D

밝은 색상과 3D 컴포지션은 2018년 절대적으로 승리하는 콤보라 할 수 있습니다.

2. 원 컬러 3D 디자인

최근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 디자인이죠. 패키지 디자인이나 제품 디자인에서 동일한 배경색을 사용한 제품 프레젠테이션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같은 색상이지만 3D 디자인과 함께 사용할 경우 볼륨감 덕분에 더욱 “튀어 오르는” 임팩트를 낼 수 있고, 심플해 보이면서 눈도 즐겁게 합니다.

3. 색상 전환과 그라디언트

Instagram이 2016년 다채로운 그라디언트 로고로 리뉴얼했을때, 그라디언트 효과가 지금처럼 하나의 트렌드가 될것이라 생각하지 않았을겁니다. 2018년에는 더욱 더 다채로운 그라디언트 색상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 단색과 플랫디자인은 계속될까?

-이 두가지 디자인 트렌드는 모바일 디자인의 시작과 함께 지속적으로 디자인 트렌드를 지배했습니다. 지금은 절정을 넘어섰다고 판단되어지지만, 사용자경험을 위해 눈에 거슬리는것 보다는 깔끔하고 심플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이러한 단색&플랫디자인 조합은 계속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트렌드는 트렌드일 뿐,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것 역시 디자이너의 역할 아니겠습니까?! 오늘 함께 살펴본 2018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참고만하여 여러분만의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멋진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