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bye Gotham!” – 넷플릭스 전용 폰트 ‘Netflix Sans’ 개발

0
2542

“Good bye Gotham!”
넷플릭스 전용 폰트 ‘Netflix Sans’ 개발


넷플릭스가 Netflix Sans 폰트 개발을 마치고 드디어 정식으로 사용되어집니다.
깔끔한 산세리프 (San-Serif) 타입의 폰트가 인상적입니다.


사실 우리가 아는 큰 기업들은 이미 전용 서체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SamsungOne Fonts), 구글(Noto, Droid Font),
마이크로소프트(Segoe UI)
등이 대표적입니다.

폰트를 개발한 디자이너 노아 네이선 (Noah Nathan)은 자신의 웹사이트에 프로젝트 소감을 올리며
심미적인 기능과 기능적 목적을 모두 잡으려 노력했다고 밝혔습니다.

“커스텀 서체를 개발하는 것은 항상 나의 꿈이었으며,
이 놀라운 프로젝트의 일원이 되어 행운이다”

“GOOD BYE, GOTHAM!”


GOTHAM TYPEFACE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영문 서체 중 고담(Gotham)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역시 수많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하는 과정에서 고담(Gotham) 폰트를 사용하여
제품 및 브랜딩에 비용을 지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Netflix Sans 폰트 개발로 연간 수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와 더불어 예산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겠죠.

이로써 넷플릭스는 고담체 사용을 위한 라이센스를 더는 갱신하지 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가 전용 서체를 개발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넷플릭스에 고유한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서체 개발

2. 최근 몇 년 간 국제적으로 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Gotham 서체의 사용으로
라이센스 비용 지출이 상당함으로 Netflix Sans를 개발 사용함으로써 수백만 달러의 비용을 절약한다.


서체의 고유한 특성은 디스플레이 및 기능적 목적 모두를 제공하는 데에 있습니다.
Netflix Sans의 웨이트 (Weight)는 Netflix Sans Light, Regular, Bold, Black
총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etflix Sans Light

프로젝트 진행은 영국의 폰트 디자인 전문 회사인 달튼 막(Daltonn Maag)이 함께 진행했습니다.
달튼 막은 2016 리우올림픽 레터링 디자인으로 유명한 폰트 디자인 회사입니다.


Rio 2016 Olympic font by Dalton Maag


넷플릭스 서체 발표를 두고 디자이너들의 평가는 어떨까요? 생각보다 좋은 반응은 아닙니다.
사실 특별한 점이 없을뿐더러 헬베티카나 애플의 샌프란시스코 서체와 차별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레딧(reddit)의 한 사용자는 “사실 넷플릭스의 폰트는 다른 산세리프 글꼴과 다르게 보이지 않는다”
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